컨테이너는 원래 그릇이나 용기라는 뜻입니다. 물건을 보관하거나 담는 용기를 영어로 컨테이너(container)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컨테이너는 그릇이나 용기보다는 해상용 선반에 물건을 운반하는 박스로 알려져 있죠.
그런 해상용 컨테이너는 내구도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일부 주택이나 가설 건축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우리가 알고 있는 컨테이너와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컨테이너는 다 똑같다?
모양도 비슷하고 크기나 재질 또한 비슷해 보여 대부분 컨테이너는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건 잘못된 상식이면 컨테이너 또한 크기와 재질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고 사용용도에 따라서도 금액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해상용 컨테이너는 크기가 규격화돼 있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해상용 선박에 적재해야 하기 때문에 규격을 달리하면 적재자체가불가능 합니다. 그런 이유로 해상용은 20ft(2.4mx6m), 40ft(2.4 mx12 m) 각 사이즈별 하이큐빅(높이가 3m)으로 제작됩니다.
이외는 제작하지 않습니다. 해서 해외의 컨테이너 주택 예시를 보면 대부분 이러한 컨테이너를 여러 대 조립하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컨테이너는 별도의 방수와 규격, 내구도 절차를 통화해야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새 상품은 일반분들은 구매가 힘들고 주고 제품을 대부분 구입합니다.
다음 한국형 컨테이너입니다. 사실 이건 해상용 컨테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모양만 따라한 경량철골 구조물에 가깝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구조나 모양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컨테이너 소요가 늘어나고 간편하게 사용할 간이 사무실이 필요할 당시 컨테이너가 부족해지나 별도로 제작을 해 판매하가 된 것입니다. 그래서 크기 또한 보편적 규격이 3mx6m입니다. 그 외 자유롭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현재 일반적인 컨테이너 주택에 이 모델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사실상 내구성에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해상용 컨테이너가 내구성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철판의 두께나 용접의 방법에서 차이가 있죠. 반편 한국형 컨테이너는 해상용보다 내구성이 떨어지지만 크기의 자유로움과 주문제작에 있습니다. 둘 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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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금액이 저렴한가?!
해상용 컨테이너의 평균 가격은 20ft는 약 350만 원, 40ft는 약 800만 원 정도입니다. 물론 중고이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한국형 컨테이너는 3 mx6 m 기준 280~350 사이입니다. 이건 지역이나 업체별로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저렴하다고 해도 업체의 마감 수준에 따라 약간의 마감차이는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한국형 컨테이너가 더 저렴하지만 내구성을 고려하면 비슷한 금액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럼 컨테이너는 같은 경량철골 구조에 비해 왜 저렴할까요? 이유는 해상용 컨테이너 때문입니다. 해상용 컨테이너는 용도 자체가 운반용이기 때문에 규격이 정해저 있고 대량 생산을 합니다.
또한 운송이 끝나면 중고로 판매해 처리해 버리기 때문에 제작 단가보다 다소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그래서 한국형 컨테이너를 제작하는 업체들은 해상용보다는 저렴해야 판매가 되기 때문에 더 크고 저렴하게 판매할 수 박에 없었습니다. 과거에는 그 정도 마진으로 남는 장사였지만 현제는 자동화 장비를 사용하지 않으면 일력을 사용해 제작 시 수익을었기는 힘든 구조입니다.
즉 직접 제작해 판매하면 인건비 남기는 정도이기 때문에 신규 사업체들이 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 대부분의 컨테이너업체는 임대 쪽도 같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컨테이너는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에도 크게 하자가 발생하지 않아 임대처만 있다면 그쪽이 오히려 괜찮은 시장입니다.
지금 기본컨테이너 (깡통이라고 하죠)의 가격은 사실 들어가는 자제와 인력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물론 자동화되면 어느 정도 금액보장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많은 컨테이너 업체가 없어질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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